뿌리를 찾아서

고조선의 역사기록

청 설모 2025. 4. 18. 17:58

아래의 내용들은  고대사 TV님의 유투브 내용을 공부용으로 텍스트로 정리한 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7d25F77EBsM&t=1310s

<고조선> = 진국       
    계몽조선사략 -- 일본인이 메이지시대 초기 일본에서 정한론이 일어나기전에 쓴 조선의 역사를 다룬 첫역사서로서
                          고조선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1875년 관원용길 편찬.
                          
          목차를 보면 시조 단군부터 시작하여 삼한, 신라순으로 기록하고 있다.
          삼한기 제1
           단군 
                단군의 성은 한씨이고 이름은 왕검이며 조선초의 군장이다.
                아홉종족(9종)의 이족이 있었다 (구이가 있었다)
                神人 환인의 아들 환웅이 무리 삼천을 거느리고 태백산 신단수 아래에 내려와서 神市라 하였다.
                환웅이 아들을 낳으니 단군이라 하였다.
                당요임금 무진년(25년) 에 조선을 건국했다

                요임금 25년에 <평양>에 도읍하고 조선이라 하였고 후에 도읍지를 <백악>으로 옮겼다.
                비서갑 하백녀와 혼인하여 아들 <부루>를 낳았다.
                하나라 우임금때 도산 제후모임에 부루를 보냈고
                강화도 마니산에 참성단을 쌓고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또 세아들에게 명하여 성을 쌓았다.

                후에 <기자>를 피하여 <장당경>으로 도읍을 옮겼으며  대대로 전하여 왕조의 역년이 1500년이다.
                주나라 무왕때 기자가 조선으로 들어왔다 (삼국유사보다 훨씬 자세하다)
                 https://blog.naver.com/chhw 9999/222388226955

     고조선과 단군을 기록한 중국역사서
      1.명나라 당시 중국역사서인  「조선세기」
      2.전국시대 위나라 역사서  「홍사」

      조선 영조때 편찬된 증보문헌비고의 역대서적. 조에 전하여 오던 16,7세기 중국역사서인 「조선세기」가 
      수년전에 대만 중정기념 도서관에서 처음 발견됐다.
      「조선세기」는 임진왜란 당시 참군을 지냈던 명나라 학자 오명제가 편찬한 역사서이며 단군조선, 기자조선,
      위만조선등의 역사를 차례로 기록하고 있다. (심백강 민족문화 연구원장이 대만 중정기념 도서관에서 발견하여
      책으로 출간하였다)

      「조선세기」 명나라 오명제 편찬
      당 요임금 천하 29년 무진년에 , 단군이 <평양>에 도읍하여 국호를 조선이라 하고 다스리기 시작했는데
      무릇 단군조선이라 한다.
      환웅은 天神 환인의 아들이다. 태백산 단목(檀木)아래에 내려와 임시로 화합하여 단수(檀樹)아래서 아들을 낳으니
      무릇 단군이라 하고 이름을 검(儉)이라 하였다.
      神明이 生하여 구이(九夷)(=동이족) 의 임금이시다. 마침내 은나라 무정 8년 을미년에 단군이 구월산에 들어가
      신이 되시니 壽가 1048세이다.

      「홍사」(鴻史) -- 공빈
      홍사는 공자의 7대 후손이자 전국시대에 위나라 재상 공빈이 기원전 267년 편찬한 역사서이다. 
      젊은시절 이름은 공겸이며 노년에 공빈으로 고쳤다(史記 참고)
      
       「홍사」 동이열전 -- 공빈(공자의 7대 후손) 전국시대 (BC 267년) 위나라 재상
       동방에 오랜 나라가 있으니 이름하여 동이라고 한다
       처음에 神人 단군이 있었는데 마침내 아홉이족(구이)의 추대에 응하여 임금이 되셨다. 요임금과 더불어 병립하였다.
       그 나라는 비록 크지만 남의 나라를 업신여기지 않았고
       그 나라의 병사는 비록 강했지만 다른 나라를 침범하지 않았다.
       나의 선조 공자께서 동이에 가서 살고 싶어하셨으며 누추하다고 여기지 않으셨다.
       내친구 노충련도 역시 동쪽 해안 동이지역에 가고 싶어하고 나도 역시 동이에 가서 살고싶다.

       왕년에 동이의 사절단이 우리나라 위나라에 입국하는 것을 살펴보니 그 몸가짐이 대국인다운 금도가 있었다.
       위나라 안리왕 10년 (BC 268년) 곡부 공빈이 기록하다
                                                                        홍사    소장처 : 철학박사 송호수 교수

       「후한서」 동이열전
        「王制」에 이르기를 동방을 夷라 한다.이란 뿌리(근본)이다.
        이에는 아홉종류가 있으니 일컬어  견이, 우이, 방이, 황이, 백이, 적이, 현이, 풍이, 양이등이다

       「삼국유사」 기이제1 고조선 왕검왕조
         위서에 이르기를 '지금으로부터 2천여년 전에 단군왕검이 있어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였다
         나라를 개창하여 조선이라 했으니 요임금(BC 2357년)과 같은 시대이다.

      「조선왕조실록 태종실록」
         우리 동방은 단군이 시조이며 하늘에서 내려왔다.
         천자가 분봉한 나라가 아니다
         단군이 내려온 것이 당요의 무진년에 있었으니 오늘에 이르기까지 3천여년이 되었다.

      「제왕운기」 고려 충렬왕 : 이승휴
         처음에 누가 나라를 세워 세상을 열었는가? 석제의 자손으로 이름은 단군이다. 요임금과 같은 시대인 무진년에
         나라를 세웠다.  " 본기에 이르기를 .... 단군이라 이름하여 조선의 영역에 자리잡고 왕이 되었다. 그리하여
         시라(尸羅:신라), 고례(高禮:고구려), 남북옥저, 동북부여, 예와 맥이 모두 단군의 후손이다.

      「동국통감」 단군조선 -- 조선 성종 16년 (1485년) 서거정
         동방에 처음에는 군장이 없었는데 神人이  태백산 박달나무 아래로 내려오자 나라사람들이 그를 임금으로 삼았다.
         요임금과 동시대에 즉위하여 국호를 조선이라 했으니 이분이 단군이다 (왕명을 받아 편찬한 역사서)

      「조선왕조실록」 세종실록
         구월산은 이 현의 主山이다. 단군조선때에 있어서는 이름을 <아사달산>이라고 하였고 , 신이 살펴본 바로는 
         단군은 요임금과 같은 대에 임금이 되었으니 그때부터 기자에 이르기까지는 천여년이 넘는다
                                                                 (※ 단군조선 --- 1천여년 후 --- 기자조선)

      「동이원류사」 중국 하광악 선생 (1939년 출생)
         동이족은 감청고원, 연산산맥, 산동반도, 강소성, 절강성, 섬서성, 감숙성, 신강성, 황하중, 하류, 회수유역,
         양자강유역, 발해연안 및 동북지역, 한반도, 몽고지역 등지에 분포하였다.
         홍산문화, 대문구문화, 천련강 문화는 동이족의 대표적 문화이다.
         동이족은 일찌기 중국 대륙에서 크고 작은 수백개의 부락과 제후국을 세우고 강대한 商왕조를 세웠다.

      「중국사 전사화」 중국 서량지 교수 (1943년 10월 초판)
         은과 주 이전과 은나라 주나라 대에도 동이의 활동무대가 실로 오늘날의 산동, 하북, 발해연안, 하남, 강소,
         안휘, 호북지방, 요동반도, 조선반도의 광대한 지역을 모두 포괄하였는데 「산동반도」가 그 중심지였다.
         (동이족의 분포지역, 고조선의 세력범위, 고인돌(탁자식) 분포지역, 비파형 동검 분포지역)

         1959년 산동성 태안 대문구에서 신석기시대 후기의 '대문구 문화'가 발견되었다. 
         중국학자들은 대문구 문화(BC4300~BC2500sus)를 동이족의 문화라고 한다
         대문구 문화의 중심지는 산동성 곡부인데 이곳은 대표적인 동이족으로 알려진 소호금천의 활동 근거지였으며
         공자 또한 산동성 곡부 출신이다.
         신용하 교수에 의하면 산동반도 대문구 문화에서 출토된 유물에 그려진 문양이 고조선을 상징하는 '아사달'
         상형문양이라고 한다     O    아사
                                       /\/\ 달=산
         이 상형문양을 풀이하면 아사는 아침의 고조선어고 , 달은 산을 뜻하는데 이를합쳐 하나의 '아사달'로 표시하면
         고조선 말에 의한 '나라'와 '수도이름'을 뜻한다.

   고조선의 건국시기
        1)삼국유사 -- BC 24세기  ①BC 2333년 설
                                           ②BC 2357년 설
                                           ③BC 2307년 설
        2)고고유물의 연대측정 (A)
            산동반도 '대문구문화' 상층 후기 유물에서 1979년경 '아사달'문양이 새겨져있는 고조선 '뾰족 밑팽이형 민무늬토기'
            가 11점 출토됨

        3)단군신화 벽화 발견
            1786년 중국 산동성 가상현에서 무씨사당의 석실이 발견되었다. 
            무씨사당 석실은 전한 건화 원년 (BC 147년)에 만들어진 것으로 단군신화 내용이 그려진 화상석의 그림이
            발견되었다

       <중화원고사>
            중국의 사학자 왕위저(王玉哲)는 "한자의 연원은 대문구시대로 소급된다" 
            대문구문화는 중국 산동성 지역에서 기원전 4300년에서 기원전 2500년 무렵에 나타난 신석기 시대 후기문화이며
            동이족의 문화로 추정된다

            .순화각첩의 옛 창힐 글자비
            '서안시 비숲'의 창힐 글자비
            '창힐 사당'의 창힐 새 발자국 글자비
            .해동 력대 명가 필보 「녕변지」의 신지글자
            <신지문자와 창힐문자의 대조표>

       <대문구 문화요존 부호시해>  중국의 사학자 장원
            "대문구 문화는 동이 소호족 문화의 유종으로서 양저문화의 영향을 받은 뒤에 용산문화로 발전해
             마침내 갑골문자를 만들어냈다"

             대만의 문자학자 이경재는 "동이족의 대표적인 인물은 순과 설(은나라 시조)을 들수 있으며 
             한자를 처음 만들었다고 하는 창힐은 설과 동일 인물이며  중국문자는 동이인이 창조하였으며, 
             공자도 동이족인 은나라 사람의 후예이며 공자의 고향인 곡부(=산동성)는 곧 소호금천의 옛도시로서
             동이문화의 발원지이다.
             <서주, 상,은시대의 금문과 갑골문>
             <상나라 (BC 1600 ~ BC 1046) 시대 동이족 분포도

       <황명수문 비사> 명나라 시대 편찬 : 북경대학 도서관에 소장
             동이는 곧 구이의 땅이다. 일컬어 현이, 우이, 방이, 황이, 백이, 적이, 현이, 풍이, 양이이다.
             후에 조선, 고구려, 여진, 읍루, 신라, 백제, 부여, 동호, 오환, 선비, 발해, 옥저, 삼한, 예맥, 일습, 안정,
             낙랑, 현토, 진번, 임둔, 대방, 숙신, 말갈, 물길, 고려, 북맥, 거란, 고죽등의 나라가 되었다
             (뒤에 열거한 나라들은 모두 단군조선의 후예가 되는 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일본, 중국, 한국의 모든 역사 기록에서는 기원전 2333년에 단군이 <평양>에 도읍하고
             조선을 건국했는데 그 당시가 요임금 25년 무진년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 중국의 산서성, 임분시 양분현 지역에서 요임금의 도읍지가 발굴되었다. 그동안 기록으로만
             존재했던 요임금의 실제유적이 발견된 것이다.

            요임금 「도사유적」발굴
             2015년 12월 18일 중국 정부는 산서성, 임분시 양분현에서 발굴된 「도사유적」이 전설적인 요임금의 수도인
             <평양>이라고 정식으로 공표하였다   (※ 요임금도 평양, 단군도 평양)
            발굴보고서에서 "도성은 기원전 2400년 경 방국(方國)단계의 수도이며 유적지 전체면적은 430만 평방미터"
            라고 한다. 천문대와 외성밖 제단을 갗추고 있다. 또한 유물과 문자도 일부 발견되어 전설적인 요순시대는
            실제역사임을 공표한 것이다.
            (BCE 2288년부터 BCE 2267년까지 총 22년간 대홍수 지속(일명 9년홍수))

     고조선의 위치
         「산해경」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지리서이며 4천여년전 순임금 당시 백익이 편찬하였고  위진남북조시대에
                          진나라 곽박이 주석을 하였다고 전해졌다.
           산해경 해내경 -- 동해의 안쪽 북해의 모퉁이에 조선이라는 나라가 있다. 진나라 곽박이 주석을 하였는데
                          조선은 지금의 낙랑군이다라고 하였다.   (낙랑조선 =기자조선=위만조선)
                          해설에 보면 맹자가 말했듯이 여기서 북해는 발해를 가리키는 것이다.  그리고 진나라 당시에는 
                          조선지역을 낙랑군이라고 불렀다고 한다
                          “東海之內 北海之隅 有國名曰朝鮮" (朝鮮今樂浪郡也)

                          중국 북경대 역사교과서를 보면 춘추전국시대까지도 발해를 북해라고 불렀음을 알수있다
                          (중국 북경대 역사교과서)
                           北海 (춘추전국시대)            渤海
                           北海 (西漢)                        里海 (카스피해)
                           北海 (  "   )                        贝加尔湖 (바이칼호-러시아 시베리아)
                           北海 (唐)                           巴尔喀什湖(발하슈호-카자흐스탄)
                           北海郡 (西漢)                     山东昌乐东南 (산동성 창러현 동남쪽)        
  
                           위키백과에서 발해를 보면 
                                      발해고칭 북해(발해를 옛날에는 북해라고 불렀다) 

             산해경 제12 해내북경
                         조선은 열양의 동쪽 , 바다의 북쪽, 산의 남쪽에 있다.
                         열양은 연나라에 속한다 (곽박 277~324년)이 주석하기를 
                         "조선은 지금 (晉) 낙랑현이며 기자가 봉해진 곳이다"라고 하였다.
                          조선=기자조선=낙랑현

         「元史」 -- 원나라 당시 원나라의 영토에 대한 측량을 실시하였다 
                      원사, 천문지, 사해측험
                      곽수경(1231~1316)이 태사로서 사해(四海=전국)에 27개소의 측량점을 설치했는바 동쪽경계는
                      고려인데 고려는 곧 옛조선 지역이다. 요임금의 우이는 청주지역이므로(산동) 측량은 당연히 
                      조선지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우공구주도>   청주
                                                        우이= 청주=조선
                      원나라의 영토에 대한 측량을 실시했는데 동쪽 경계가 옛날 조선지역이었다고 한다.
                      또한 그 조선지역은 요임금 당시의 우이지역이었으며  (래이 아님?) 후에는 청주라고 불렀다고 한다.
                      그리고 요임금 당시에 고조선이 존재했다는 것이며  산동반도 지역까지도 고조선의 영토였다는 것이다
                                                                                          (?? 은나라와 고조선의 위치--귀국? 산동? 고죽국?)

          「신증 동국여지승람」 제 51권 평양부 군명
                      東表의 해뜨는 땅에 살기때문에 조선이라 이름하였다        (조선=아사달,     일본?)

           「상서지리금석」 우이는 지금의 조선 땅이다. 공안국의 전에 동표의 땅을 우이라고 칭한다고 했다
                      「사기정의」에  청주는 동쪽 경계밖의 表이므로 東表의 땅이라고 말한다
                      우공추지에는 후한서 동이전에 의거하여 우이를 조선의 땅이라고 하였다.
                      대개 조선은 옛날 청주에 속하였으므로 지금의 산동성 등주부와 더불어 바다를 사이에 두고 서로 대치하고
                      있으니 공안국의 전에 동표의 땅이라는 말과 정확히 부합한다
                                  우이=조선=동표=청주=산동성 등주

           「한서지리지」 낙랑군
                       낙랑군은 한무제 원봉 3년에 설치하였다. 왕망은 낙선군이라 했다. 낙랑군은 유주에 속해있다.
                       응소는 "낙랑군은 옛 조선국이다"라고 했다
                       낙랑군에는 25개 소속현이 있다. 조선현(응소는 "기자를 봉한 곳이다"라고 했다. 점제현, 패수현,
                       대방현, 열구현, 둔유현 등등 25현이 있다.)
                                (유주 낙랑군 =조선 =기자)

                      한사군 낙랑군의 위치
                            ①서한군국도 (서한 : BC 202년 ~AD 8년)
                            ②서진군국도 (서진 : BC AD265년 ~AD317년)
                            만리장성 안쪽에 낙랑, 대방, 현토, 요동, 요서가 표기되어있고 
                            요수가 만리장성을 뚫고 남쪽으로 흐르고 있다
                            낙랑군이 즉 지금의 북경일대에 있ㅇㅆ다고 기록하고 있다  (※고죽국 근방과 북경과는 거리가 있다)
   
                             (연 --- 제비      설 -- 은나라 시조 -- 제비알)

           「후한서」 광무제 본기   "낙랑군은 옛조선국이며 요동에 있다"
                        요동의 위치 : 한나라 당시의 고대의 요동은 지금의 하북성 일대에 있었으며 요동과 요서를 결정하는
                                           요수 또한 이곳에 있었다 <기주협우 갈석도 :1177년>

           「대명일통지」 영평부 고적조
                        영평부 안에 조선성의 유적이 있는데, 기자가 봉함을 받은 곳이라 전해져 온다 
       
           「당토명승도회」 영평부총도 만리장성 안쪽에 영평부라고 써있는 곳 바로 위에 고조선 성이라고 씌어있다
                          (밑에 갈석산이 있다)
                         i)갈석산 아래 백암성이 있다
                         ii)당산 경내에 건안성이 있다
                         iii)고죽국이 노룡현이다. 유성이 있다. 기자의 봉지, 이곳이 현토군이다.

            「일지록」 명나라 고염무 (1613~1682) 편찬

             「일통지」에 이르기를 조선성은 영평부 경내에 있는데 기자가 봉함을 받은 지역이다 라고 말했다. 곧 이는
                         기자가 봉함을 받은 지역이 지금의 영평부라는 뜻이다.  (조선성=영평부=기자조선)

            「독사방여기요」 북직 영평부 - 청의 고조우 (1631~1692) 편찬
                        영평부는 동쪽으로 산해관까지 180리이고
                        수나라에서 노룡현으로 개칭했다. 또 조선성이 영평부 북쪽 40리에 있는데 한나라 낙랑군의 속현이다.
                        지금은 조선 경내에 있다.
                        고죽성은 영평부 서쪽 15리에 있다.
                        괄지지에 고죽국의 옛성은 노룡현 남쪽 20리에 있다고 한다

             「路史」  조선   
                        기자는 뒤에 요의 낙랑에 봉하였다. 오늘날의 평주 노룡현 지역으로 여기는 조선성이 있다.
                        그러므로 무덕 연간에는 요를 기주로 삼았다. 무덕 8년이다. 
                        그런데 고구려 또한 그 지역에 있었다.

             「회남자」 시칙훈 -- 유안 (BC 179~BC 122) 편찬    
                        태행산맥 동쪽 끝의 갈석산으로부터 조선을 지나 대인국을 통과하여 동쪽으로 해가 뜨는 부목땅에 이른다
                        (해설) 한무제가 한4군을 설치하기 전에 갈석산이 태행산맥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그 갈석산을 넘으면 조선이라는 나라가 나온다고 했다. 결국 조선은 갈석산 동쪽부근이다.

             「무경총요」   전집 북번지리
                        연경의 주군은 12개이다. 중원의 옛땅 유주는 옛 기주의 북쪽지역이며 순임금이 유주를 설치했다.
                        유주의 동쪽에는 조선, 요동이 있었다
                        .... 조선하를 지나 90리를 가면 북쪽으로 고하구에 도달한다  (고북구=고하구)

                        (연경에서  중경으로 가려면 북문을 나가서 조선하를 건너고 고북구를 거쳐서 북쪽으로 가야한다고 
                         기록했다)여기서 고북구는 고하구이다. 또한 조선이 나오고 조선하가 등장한다   

             「왕기공행정록」 宋 왕증(978~1038)
                       조선하(7도하라고도 부른다)를 건너서 90리를 가면 고북구에 당도한다
                       송나라때까지는 조하는 조선하로 불리었다
                       (고북구와 조선하가 또 등장함)

             「태평환우기」 노룡현 --宋나라의 낙사(930~1007) 편찬
                       노룡현 -노룡현의 동쪽에 고죽성이 있으며 은나라 제후국이다. 즉 백이숙제의 나라이다. 
                                  노룡현에는 조선성이 있으면 이 곳이 기자가 봉함을 받은 지역이다. 
                                  지금 황폐한 조선성이 남아있다
                                  (노룡=고죽=기자=조선) 모두 같은 지역이다.


        숙신은 조선이다.
               「죽서기년」 오제기 제순 유우씨
                       순임금 25년 (BC 2209년)에 식신씨가 방문하여 활과 화살을 선물했다
                       주무왕(BC1087~1043년) 주나라 무왕 15년에 숙신씨가 사신을 보내왔다

               「사기세가」 공자세가 (BC 551 ~ BC 479)
                       공자(중니)가 대답했다. 매는 멀리서 날아왔고 이것은 숙신의 화살입니다
                                                                         ? 숙신과 동이는?

               「일주서」 왕회해
                       주공 단(旦)이 동쪽으로부터 온 선물을 주관하였다. 직신은 대진을 가져왔다. 
                       공조가 말했다. 직신은 숙신이다.

              「사기」 주본기
                       식신이 와서 축하를 하니 성왕은 영백에게 명하여 회식신 지명을 짓게하였다.
                       왕응린은 숙신을 식신이라고 하였다.

               「춘추좌전」  소공 9년
                        숙신은 연나라, 호(毫)와 더불어 북쪽의 땅에 있다.

                청나라 진봉형 (1778~1855)은 <춘추좌전><회남자><지형훈>에서 숙신,
                <죽서기년><대대례기><오제덕><사기><오제본기>에서 식신이라 하였고 
                직, 식, 숙신은 통용되는 것이었다고 하였다.
                BC 2209년 경 순임금 당시부터 숙신은 식신, 직신등으로 표기되었으며
                숙신, 식신, 직신은 모두 같은 말이라고 한다. 그리고 숙신의 위치는 연나라와 더불어 북쪽에 있다고 한다.

        숙신은 조선이다.
                신채호 선생은 <조선상고사>에서 "지난 춘추시대의 기록에는 조선을 언제나 주신, 숙신, 직신, 식신으로
                음역하여 표기했는데 모두 조선을 가리키는 것이다.  조선의 어원은 숙신이며 조선의 원래 발음은 주신이다"

                정인보 선생은 <조선사 연구上> 은나라, 주나라 시대부터 등장한 숙신이 식신, 직신, 주신등으로 기재되었음에
                근거하여 이런 형태로 조선이라는 나라 이름이 성립되었을 것이다.

                러시아 인류학자 시로코 고 로프  「북방 퉁구스족의 사회적 체계」
                    1929년 -- 조선이란 말은 숙신에서 나왔다고 하였다.
                러시아 학자 L.R. 꼰제비 찌  「한국의 역사적 명칭(모스크바 1970)」
                    조선이란 말이 숙신에서 나왔다
                     i)사료에 나타나는 고대 조선족과 숙신족의 인구분포가 지리적으로 서로 일치하고 있다는 점
                     ii)사료상으로 동이에 속하고 있다는 점
                     iii)숙신과 조선족의 종족형성 과정이 유사하고 새(bird)라는 공통의 토템을 가지고 있는 점
                     iv)두 민족 모두 백두산을 민족 발상지로 보고 있다느 점

                북한 리지린 박사  「고조선 연구」
                     직신은 숙신, 식신의 와전음이며
                     직신은 조선의 異字同名이다. 즉 같은 말이다.

                정약용 선생은  「정약용 시문집 지리책 여유당 전서」
                     조선이라는 이름은 멀리 단군의 조선에서 비롯되었고, 숙신이라는 이름은 주나라 역사책에 기록되어있다.
                     숙신이 조선을 뜻한다고 하였다.

                「거란고전」 6장  주신, 숙신, 주진은 같은 음으로 이어져왔다.


         <진국, 진단>  고조선의 또 다른 이름
                「대동사강」 권지일 -단씨조선기
                     무진년 개천 홍성제의 원년 겨울 10월에 임금으로 등극했다
                     임금께서 하늘을 계승하여 등극하시고 태백산 아래에 도읍하여 국호를 진단(震檀)이라 정하셨다(벼락진)
                     경인년 개천 홍성제의 23년이다. 임금이 도읍을 평양성으로 옮기고 국호를 조선이라 바꾸었다(1929년
                     김광 편찬, 오진영 교정)
                     (단군이 세운 나라를 무진년에는 진단이라했고 경인년에는 조선이라 하였다)

                「史庫傳」 사고전 - <청사고기>
                     무진 원년조 개천 홍성제  원년  겨울  10월 3일에 등극하여 국호를 진단이라 정하셨다
                     (단군 왕검의 나라 이름은 조선외에 다른 이름으로 진단이라고도 했음을 알수있다)

                「한국민족 문화 대백과  한국학 중앙연구원」
                     진단은 동방에 단군의 나라라는 뜻으로 중국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우리나라의 별칭으로 진단, 진국, 진국,
                     진역등으로 불리었다 . 또한 발해는 국호를 진국, 진단이라 하였다  (여기서 진은 동방을 가리킨다)

                「삼국유사」 말갈, 발해
                     통전에 이르기를 '발해는 본래 속말말갈로서 그 추장 조영에 이르러 나라를 창건하고 스스로 진단이라
                     불렀다. (대조영의 발해도 초기에는 나라 이름을 진단이라고 했다)

                「삼국지 위서 동이전」 韓傳
                     韓의 영역은 대방의 남쪽에 있고 , --- 한은 세종류가 있으며 마한, 진한, 변한이다. 
                     진한은 옛 진국이다.
                     (해설 : 진한의 전신이 진국이다 (고조선=진국))
                     (고조선 진국이 진한이 되었고 그것이 마한, 변한의 삼한으로 되었다)

                     단군조선 --- 삼한관경

               「후한서」  남조 宋  범엽 동이열전
                     韓은 세종류가 있으니 하나는 마한, 둘째는 진한, 셋째는 변진이다.
                     각기 산과 바다 사이에 있어서 전체 국토의 넓이가 사방 4천리나 된다.
                     동쪽과 서쪽은 바다를 경계로 하니 모두 옛 진국이다.
                     (해설: 삼한은 모두 옛 진국이다, 옛진국의 국토가 사방 4천리라고 한다)
                     그렇다면 대략 이 지도의 면적이 진국, 즉 고조선의 영토라고 할수있다.
                     이 지도는 윤내현 교수가 추정한 고조선의 영토이다 (진국=고조선)
                     고조선의 다른 이름이 진국인바 고조선이  위에 있고 아래에 별도로 진국이 표시되어있는 지도는
                     진국이 고조선의 별칭이라는 사실을 알지못하여 생긴것이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같이 위만조선을 무너뜨리고 설치한 한4군의 위치는 북경일대였으며, 이 지역은 
                     고조선 초기의 수도였으며, 고조선 말기에는 삼한중 번한이 있었던 곳이다.
                     한4군, 낙랑군의 영역은 고조선 전체에서 볼때 서쪽 변경의 일부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삼국지」  위서 오환 선비 동이전
                    <위략>에 이르기를 처음 우거가 아직 격파되기 이전에 조선상 역계경이 간하였지만  우거가 듣지않았다.
                      이에 역계경은 동쪽 진국으로 갔다. 
                     앞의 삼국지에서 위만조선의 3대 우거왕시절에 역계경이 동쪽 진국으로 갔다고했으므로 위만조선의 동쪽에
                     진국이 있었던 것이며, 진국이란 삼한 (마한, 진한, 번한)을 통털어 일컫는 조선의 다른 별칭인 것이다.

                     중국이 동북공정을 시작하기전에는  중국의 학자들도 위 지상에서 발견된 홍산문화, 요하문명등을 동이족
                     및 고조선의 유적이라고 하였다.
                     <서진군국도>에서 기록한 한사군의 위치는 만리장성 안쪽의 북경일대이며 이 곳이 단군조선의 초기도읍지
                     평양으로 추정된다. 후에는 백악산 아사달과 장경당 아사달로 수도를 옮겼다고 한다.
                     초기도읍지 및 옮긴 곳의 도읍지에 대하여는 여러가지 견해가 있다.

                    윤내현 교수<한국 고대사 신론>은  지도상 조양이 단군조선의 도읍지 아사달이라고 추정한다. 조양은 
                    홍산문화 및 요하문명의 중심지에 위치해있다(조양 朝陽=아사달)